본문 바로가기
인생 명언 & 명대사

쇼펜하우어 명언 50선 [가장 감명 깊은 인생 명언 / 짧은 명언 모음]

by AI 툴 모음 2024. 1. 2.
반응형

반응형

아르투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는 독일의 철학자로, 19세기 초기에 활동했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 중 하나는 "의지와 표상의 세계"("Die Welt als Wille und Vorstellung")로, 이 책에서는 인간의 의지와 현실 세계에 대한 그의 철학적 관점을 탐구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인도의 불교철학에서 영감을 받았고,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의지가 모든 존재를 지배하고 운명을 통제한다는 주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예술과 음악에 대한 그의 관심도 높았고, 그의 작품은 심리학, 도덕학, 신학 등 다양한 주제에 걸쳐 있습니다. 그의 생각은 이후의 철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럼 아래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는 어떤 명언들을 남겼는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

" 지혜로운 사람은 생각과 말 사이에 간격을 유지한다. "

 

  • 말은 부어버린 물과 같아서 다시 주어닮을 수가 없다. 말을 할 때는 꼭 신중히 내뱉어야 한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 는 속담도 있듯이 말이 가지고 있는 힘을 나타낸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2

" 모든 진리는 인정받기 전에 세 단계를 거친다. 첫째 조롱받고 둘째 반대에 부딪히고 셋째 자명한 진실로 간주 된다. "

 

  •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주변이 이해를 못한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 없다. 단지 단계를 거치지 않았을 뿐이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면 그냥 밀고 나가라. 보석이면 언젠가는 빛을 발할 것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3

" 인간은 자신을 찬양하는 사람보다 자신을 경멸하는 사람에게 더 신경을 쓴다. "

 

  • 이 세상에 100% 완벽한 사람은 없다. 하지만 100% 완벽한 사람으로 착각한다. 하여 99%의 찬양하는 사람보다 경멸하는 1%로에 더 신경을 쓴다. 아무리 좋은 것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달라진다. 싫은게 아니라 어쩌면 단지 서로 다른 시각에 대한 자신만의 표현일 수 있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4

" 사물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일이 드문 이유는 올바르게 판단할 만큼 총명한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

 

  • 사사건건 주변에 의견을 묻지 말라.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당신만큼 전문가 이고 깊게 파고 드는 사람은 없다. 하찮은 주변 소음에 자신의 열정을 꺽는 어리석음은 범하지 말라. 혹여 조은이 필요할 때는 그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라.

 

▒   쇼펜하우어 명언 NO. 5

" 힘들고 괴로울 때 최상의 위안은 자기보다 더욱 고통 받는 존재를 바라보는 일이다. "

 

  • 너무 쉽게 좌절하고 힘들다고 외치지 마라. 주변에는 당신보도 훨씬 어렵고 불행한 사람들이 많다. 그들을 보고 위안을 삶아라는 말은 아니다. 더욱 힘내라는 메시지인 것이다. 저들도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온 힘을 다하지 않는가.

 

▒   쇼펜하우어 명언 NO. 6

" 인간의 행복과 불행은 무엇으로 자신의 마음을 가득 채우느냐에 달려있다. "

 

  • 같은 바구니에도 과일을 담으면 과일바구니가 되지만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통으로 변한다. 사람 마음 또한 마찬가지로 무엇으로 채우느냐에 달려있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7

" 건강한 거지가 병든 왕자보다 행복하다. "

 

  • 세상에서 제일 비싼 침대는 " 침상 " 이고 가장 비싼 차는 " 휠체어 " 이다. 행복의 90%는 건강에 달려 있다. 한번 잃어보면 더 이상 중요한 것은 없다는 걸 느낄 것이다. 언제봐도 건강은 지출이 아닌 가장 값진 투자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8

"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해 정도와 인식의 한계 내에서만 세상을 바라볼 뿐이다. "

 

  • “‘우물 안 개구리(井蛙)’는 바다를 말할 수 없고 ‘여름철 벌레(夏蟲)’는 얼음을 말할 수 없다. 하늘이 높고 바다가 넓다 하더라도 자신의 한계를 넓히지 않는한 바라보는 세상은 언제나 손바닥만 하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9

" 인간 됨됨이가 상반되는 사람은 서로를 미워하고 볼품없는 자가 뛰어난 자를 멸시하는 일은 흔하다. "

 

  • 내가 올바르게 서 있다면 주변사람 시선 따윈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미워하는 상대가 멸시하는 상대가 오히려 미움을 받을 상대이거나 멸시를 당할 상대이라는 것을 알아차리면 된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0

" 세계는 곧 나의 인식의 반영이다. "

 

  • 내가 없는 세계는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건 나의 인식이 만들어 낸 것들이다. 세계를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도 온전히 나한테 달려있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1

" 비슷한 영혼은 멀리서도 알아보고 인사한다. "

 

  • 모든 사람은 자신과 닮은 것을 좋아한다. 부부는 닮아 간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애초부터 닮은 사람들끼리 만난게 아닌가 싶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2

" 지나치게 가벼운 배는 뒤집어지기 쉽드시 삶에도 고통이나 근심이 없다면 방종에 빠지고 만다."

 

  • 풍랑은 겪은 배는 파도를 두려워하지 않듯이 풍파를 겪은 인생은 고난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삶의 무게는 곧 고통과 근심으로 다져지고 방종을 누를 수 있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3

" 교만의 그늘이 무수한 장점을 가려버리는 일은 흔하다. "

 

  • 겸손한 사람은 사람들이 애써 장점을 찾아주지만 교만한 사람은 사람들이 애써 흠을 찾는다. 잘 나갈 때는 교만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도움이 필요할 때는 교만으로 인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4

" 흘러가는 시간은 권태에 사로잡힌 자들을 벌한다. "

 

  • 권태감은 시달리는게 아니라 이겨내는 것이다. 권태감에 시달리고 있는 그 순간에도 소중한 시간은 계속해서 유실된다. 항상 시간이 흐른 뒤의 좋은 결말만 바라는 욕심쟁이보다는 할 일을 묵묵히 해 나가는 끈질김이 더 현실적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5

" 지나치게 관대하고 다정하면 상대방은 무례해진다. "

 

  • 사람은 착각의 동물이다. 지나치게 관대하고 다정하고 호의를 배풀면 바로 착각에 나서며 상대방에 꼭 필요한 존재마냥 오히려 상대가 만만하게 여기고 고만한 태도를 보이게 된다.  항상 어떤 일이나 적절한 척도가 있는 법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6

" 삶이란 욕망과 권태 사이를 왕복하는 시계추와 같다. "

 

  • 삶은 때론 욕망에 젖어 있고 때론 권태기에 시달린다. 욕망과 권태 사이엔 항상 성공과 실패, 희망과 좌절, 열정과 무력함이 동반한다. 수많은 고통속에서 느끼는 잠깐의 행복 역시 삶의 일부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7

" 희망은 마치 독수리의 눈빛과도 같다. 항상 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먼 곳만 바라보기 때문이다. "

 

  • 닿을 수 없기 때문에 희망인 것이다. 닿을 수 없기 때문에 기대감이 생기는 것이다. 기대감이 생기기 때문에 다시 일어설 용기가 생기는 것이다. 다시 일어설 용기가 생기기 때문에 삶에 대한 욕망이 다시 불타오르는 것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8

"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지만 의지를 원 할 수 없다. "

 

  •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뭐든 지 해 낼 수 있다. 하지만 의지만큼은 내 뜻대로 되지는 않는다. 의지는 불살리는 게 아니라 키워내는 것이다. 의지는 반드시 간절함이 바탕이 되는 전재가 따른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19

" 인간은 행복할 때는 자신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지만, 불행해져야 그때가 행복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렇다면 내게 현재의 행복이란 없고, 행복은 과거의 기억으로만 존재한다는 얘기다. "

 

  • 가장 소중한 시점이 현재이다. 우리는 과거로도 돌아갈 수 없고 미래를 여행할 수도 없다. 지금 현재를 즐기고 행복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과거의 슬픔과 다가올 미래의 불안으로 오늘의 행복을 덮어 두기에는 현재의 행복이 너무나도 짧다. 지금의 행복을 잡지 못한다면 행복은 그냥 추억속의 그림자일 뿐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20

" 사람들의 눈높이에 나를 맞추려는데서 모든 불행이 시작된다. 나는 어쩔 수 없이 나다. 내가 나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면 사람들도 나를 부끄러워하지 않게 될 것이다. "

 

  • 내가 나인 것에 어떠한 변병도 필요치 않다. 모든 사람은 이 세상에 유일한 존재이다. 서로 다를 뿐이지 내가 내 자신이 되기 위한 기준은 없다. 그 자체만으로도 나인 것이다. 단지 삶의 긍정적인 태도에 의해 매일매일 성장할 뿐이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21

" 괴로운 일에 부딪혔을 때 우선 감사할 가치가 있는 찾아서 그것에 충분히 감사하라. 그러면 마음에 평온함이 찾아오고 기분이 가라 앉으면 어려운 일도 견디기 쉽다. "

 

  • 괴롭다고 해서 괴로움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감사함은 항상 존재해 왔다. 단지 비중이 다를 뿐이다. 내 마음이 가는 쪽이 미중이 커지기 마련이다. 애써 감사하면 마음은 따를 수밖에 없게 설계가 되어 있다. 모든 건 마음에 따라 움직인다. 

 

▒   쇼펜하우어 명언 NO. 21

" 모든 불행의 시작은 비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는 내가 가진 것은 생각하지 않고 항상 갖지 못한 것만 생각한다. 그럼으로써 불행의 길을 걷는다. "

 

  • " 상대적 빈곤감 " 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는 사회이긴 하다. 비교할 수 밖에 없는 것도 현실이다. 눈에 뵈니까. 하지만 내가 갖지 못한 것을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도 문제는 생각만 하는 것이 문제다. 물론 닫지 못하는 곳도 있다, 해보기 전에는 누구도 모르는 사실이다. 설령 닫지 못할 지라도 생각만 하는 지금보다는 훨씬 낳아져 있을 것이다. 

 

지금 까지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감명 깊었던 쇼펜하우어의 명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시고 많은 공감과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남은 쇼펜하우어 명언 정리 -
 

  1. 불쾌한 일을 무시하고 과소평가하는 것은 행복을 위한 훌륭한 처세법이다.
  2. 행복을 위해서는 타인의 판단을 중시하는 명예욕과 일종의 허영심을 버릴 필요가 있다.
  3. 대중은 일반적으로 귀와 눈은 밝지만 우둔한 판단력과 희미한 기억력을 갖고 있다.
  4. 행복은 쾌활함의 정도에 비해해서 커지고 쾌활함은 육체와 정신적인 건강에 좌우한다. 
  5. 나무가 튼튼해지기 위해서는 바람이 필요하듯, 인간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
  6. 최상의 보물은 명랑한 표정과 쾌활한 마음이다. 
  7. 행복은 주어진 환경 그 자체보다는 세상을 인식하는 개인의 기실에 좌우된다. 
  8. 남성은 여성에 비해 극기, 용기, 노력에 능하고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인내, 순종, 위로에 능하다. 
  9. 인생에서 가장 강렬하고 놀라운 사건은 대부분 사랑이라는 감정에 의해 만들어 진다. 
  10.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정신이나 신체적인 불완전성을 보완해주는 이성에게 끌린다. 
  11. 조건을 고려해서 이성적으로 선택한 결혼에는 본능에 이끌린 사랑과 같은 정열이 없다. 
  12. 성적인 매력에만 이끌려서 결혼하면 평생 후회와 탄식을 안겨줄 반려자를 얻을 것이다. 
  13. 정치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궁극적인 해법은 소수의 현자와 선인이 전제정치를 행하는 것이다. 
  14. 아무리 좋은 돌도 연약한 팔로 던지면 멀리 못 가듯 위대한 걸작도 우둔한 사람을 만나면 빛을 잃는다.
  15. 소중한 깨달음도 기록해두지 않으면 소멸된다. 
  16. 일기는 경험과 지혜를 축적하는 매우 훌륭한 수단이다. 
  17. 예의는 지혜에 속하고 무례는 무지에 속한다. 
  18. 지나치게 몸이나 정신을 혹사시키는 것은 수명을 줄일 뿐 아니라 신체적인 활력도 앗아간다. 
  19. 정신이 빈약한 사람들이 재물로 남을 앞서려고 한다. 
  20. 예술이야말로 인간을 고통과 욕망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신성한 탈출구이다. 
  21. 음악이야말로 예술 중에서 으뜸이며 훌륭한 음악을 듣는 것은 정신을 목욕시키는 것과 같다. 
  22. 격한 어조로 말하지 말라. 그것은 언제나 비이성적인 말을 동반한다. 
  23. 이기적인 성품을 지닌 사람은 늘 비탄에 빠지며 타인의 감정 따위는 무시한다. 
  24. 환경이 변하면 이해관계도 변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태도나 행위도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라.
  25. 젊은 시절은 통찰력과 상상력에서 뛰어난 시기이고 노년시절은 통합력과 분별력에 뛰어난 시기이다. 
  26. 뛰어난 예술품도 반복해서 보면 감흥이 없어지는 것처럼, 관찰력이 가장 뛰어난 시기는 노년이 아니라 청년기이다. 
  27. 교육의 실패는 실제 경험에 앞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먼저 주입시키려고 할 때 일어난다. 
  28. 성공은 자신의 천성에 유리한 것은 취하고 천성에 어울리지 않는 것은 배척함으로 만들어진다. 
  29. 행운은 거울 속의 나를 바라볼 수 있을 만큼 용기가 있는 사람을 따른다. 
  30. 돈은 추상적인 행복이다. 따라서 더 이상 구체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즐길 능력이 없는 자는 자신의 마음을 온통 돈에 쏟게 된다. 
  31. 어느 누구도 자신의 고유한 성격을 벗어나지 못한다. 외부 상황이 바뀌어서 얼핏 다르게 행동하는 것 같아도, 그것은 성격이 다양하게 변주되면서 모양만 다르게 보이는 것에 불과하다. 사람의 성격이란 거의 변하지 않는다. 
  32. 떨어져 있을 때의 추위와 붙으면 가시에 찔리는 아픔 사이를 반복하다가 결국 우리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