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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청룡 운행시점 예매 노선 정차역 좌석수 요금•가격 시간표 열차내부 나무 한번에 알아보기

by AI 툴 모음 2024.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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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chosun.com/national/transport-environment/2024/04/03/NRJMKWKZZNFZNI57OVUGCO2LWQ/

오늘은 KTX 청룡에 대한 운행시점 및 예매, 노선, 정차역, 좌석수, 요금 가격, 시간표, 열차내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TX 개요

2004년 1월에 처음으로 개통한 고속 열차 KTX, Korea Train Express의 줄임말로 한국고속철도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200km/h이상의 속도로 운행되며 일반적인 형태로는 전동차, 전기기관차, 객차등이 있습니다.국내 대표적인 고속열차는 KTX, KTX산천, KTX이음, 곧 개통될 KTX청룡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이 걸렸다면, KTX의 경우 2시간 30분만에 이동이 가능합니다.대표적인 고속열차는 최고 시속이 330km/h이며 400석 가까운 좌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 소개드릴 KTX 청룡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KTX 청룡 운행시점 및 예매

돌아오는 5월 1일부터 6회(경부선 4회, 호남선 2회)운행 예정이며 2일 오전 9시부터는 휴대전화로 코레일앱을 통해 미리 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우선 2대가 먼저 투입되고 2028년까지 31대가 추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KTX 청룡에는 철도 관련 국내 최신 기술이 집약돼 있다고 합니다. 이전 주력 모델인 KTX산천과 가장 다른 점은 동력 설계 방식입니다. KTX산천은 앞/뒤 차량에만 동력 창치를 설치한데 반해 KTX청룡은 각 차량 하부마다 동력장치를 탑재한 "동력 분산식"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차량마다 동력장치가 있는 관계로 힘이 좋고 가/감속 능력이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KTX청룡: 최고 320km/h, 시속 300km/h까지 걸리는 시간 212초

KTX산천: 최고 305km/h, 시속 300km/h까지 걸리는 시간 316초

 

3. KTX 전체 노선 및 (KTX 청룡 정차역 관련 상세는 아래 시간표 참조)

1. KTX 경부선 (KTX청룡 급행 정차역 빨간색) 4회

행신 - 서울 - 영등포 - 광명 - 수원 - 오송 - 천안아산 - 대전 - 김천 - 서대구 - 동대구 - 밀양 - 구포 - 포항 - 신경주 - 울산 - 부산 (서울~부산 2시간 10분)

2. KTX 호남선 (KTX청룡 급행 정차역 빨간색) 2회

행신 - 용산 - 광명 - 천안아산 - 오송 - 서대전 - 계룡 - 공주 - 논산 - 익산 - 정읍 - 광주송정 - 나주 - 목포

(용산 ~ 광주송정 1시간 30분)

 

3. KTX 경전선 

행신 - 서울 - 광명 - 천안아산 - 오송 - 대전 - 김천 - 동대구 - 서대구 - 밀양 - 진영 - 창원중앙 - 창원 - 마산 - 진주

 
 

4. KTX 전라선

행신 - 용산 - 광명 - 천안아산 - 오송 - 서대전 - 계룡 - 공주 - 논산 - 익산 - 전주 - 남원 - 곡성 - 구례구 - 순천 - 여천 - 여수엑스포

 

5. KTX 강릉선

행신 - 서울 - 청량리 - 양평 - 진부 - 횡성 - 만종 - 둔내 - 평창 - 강릉 - 정동진 - 묵호 - 동해

 

6. KTX 중앙선

청량리 - 양평 - 서원주 - 원주 - 체천 - 단양 - 풍기 - 영주 - 안동

 

7. KTX 중부내륙

부발 - 가남 - 감곡장호원 - 앙성온천 - 충주

 

4. KTX 청룡 좌석수

동력 장치는 늘어났지만 앞뒤를 끄는 전동차가 빠지면서 무게는 산천보다 2t가량 줄었습니다. 산천열차는 10량으로 구성되고 있지만 그 중 8량에만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데 반해 KTX청룡은 8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8량 모두 승객이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KTX청룡은 KTX산천 19.7m에 비해 4m 긴 24.3m로 되어 있습니다.  차량 폭 또한 산천 297cm 보다 20cm가량 넓은 315cm로 되어 있어서 승객이 탈 수 있는 8량은 동일하지만, 앞서 언급한 늘어난 길이로 KTX청룡의 좌석 수는 산천 379석보다 136석 많은 515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동력장치가 많아서 소음이나 진동이 강하지 않을까 우려도 될 수 있지만 발밑에 동력장치가 있음에도

소음이나 진동이 크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 승객이 밟는 바닥과 알루미늄 바닥사이에 고무 패널 등을 넣고 벽과 천장에도 별도 흡음재를 사용한 덕분에 소음이 일반 지하철보다 더 작다고 합니다.

 

5. KTX 청룡 운임•요금•가격

KTX청룡의 운임은 현행 운임체계에 따라, 기존 KTX와 동일하며 특실 대신 우등실이 운영됩니다.

 

6. KTX 청룡 정차역 및 시간표

📅 KTX-17 (서울 - 부산 02:17 소요)
행신 08:30 > 서울 08:58 > 대전 09:52 > 동대구 10:35 > 부산 11:15

📅 KTX-32 (부산 - 서울 02:24 소요)
부산 12:35 > 동대구 13:16 > 대전 13:58 > 천안아산 14:22 > 서울 14:59

📅  KTX-43 (서울 - 부산 02:17 소요)
서울 15:45 > 대전 16:39 > 동대구 17:22 > 부산 18:02

📅  KTX-182 (부산 - 행신 2:43 소요)
부산 19:13 > 동대구 19:54 > 대전 20:37 > 서울 21:39 > 행신 21:56

📅  KTX-425 (용산 - 광주 01:36 소요)
용산 16:08 > 익산 17:14 > 광주송정 17:44

📅  KTX-428 (광주 - 서울 01:47 소요)
광주송정 18:26 > 익산 18:58 > 용산 20:08 > 서울 20:13

 

차량 내부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 KTX 청룡 차량 내부

기본 진한 파란색과 달리 짙은 분행색 톤으로 차분해진 분위기

창문이 좌석당 1개인 것이 특징

차폭이 315cm로 더욱 넓어졌음

 

우등실을 통해 좌석 색감을 한번 보시면 지존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 입니다.

 

 

 

이상 내용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추가 되는 내용은 다음 번 기회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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